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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곽승현 위임목사
    2018-02-07 (수) 00:11 ㆍ조회: 13      
    2월 7일 큐티설교(행15:1-11) 율법이 아닌 은혜로

        사도행전을 새벽마다 함께 묵상 한 게 얼마 안된 것 같은데 벌써 15장까지 왔습니다. 사도행전의 가장 핵심 된 성경구절을 꼽으라 하면 사도행전 18절입니다. 사도행전 18절을 한번 암송해볼까요?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

        

    사도행전은 예수님이 분부하신 이 말씀이 각 장에서 어떻게 실제로 이루어지는지를 생생하게 보여주는 말씀이라 할 수 있습니다.

    사도행전 2장에서의 성령강림사건을 시작으로 예루살렘에 왔던 디아스포라 유대인들이 베드로의 설교에 회심하여 3000명이나 예수 믿고 세례를 받게 되지요. 그리고 사도행전 4장에서 앉은뱅이가 일어난 기적 사건으로 베드로가 솔로몬 행각에서 복음을 전하자 5000명이 예수를 믿게 되는 놀라운 역사가 예루살렘에 임하게 됩니다. 그런데 예루살렘에만 머물러 있던 복음은 사도행전 8장에서의 스데반집사의 순교사건을 계기로 사마리아까지 전해지게 되고 북쪽의 수리아 안디옥까지 복음이 전파되게 됩니다. 교회를 박해했던 사울이 극적으로 회심하여 바나바의 동역자가 되고 수리아 안디옥교회에서 바나바와 함께 제자들을 양성하다가 안디옥교회의 파송으로 1차 선교여행 내용이 사도행전 13, 14장입니다. , 그런데 이방인들에게 복음이 전해지는 과정에서 큰 장벽 하나가 있었습니다. 이것은 복음이 땅 끝까지 전해져야 할 상황에서 반드시 해결해야 할 아주 중요한 문제였습니다. 그게 뭘까요? 오늘 본문 1-2절입니다. 시작~

    어떤 사람들이 유대로부터 내려와서 형제들을 가르치되 너희가 모세의 법대로 할례를 받지 아니하면 능히 구원을 받지 못하리라 하니 바울 및 바나바와 그들 사이에 적지 아니한 다툼과 변론이 일어난지라 형제들이 이 문제에 대하여 바울과 바나바와 및 그 중의 몇 사람을 예루살렘에 있는 사도와 장로들에게 보내기로 작정하니라

    다름아닌 모세의 율법을 지키는 것과 할례를 받아야 구원을 받는다는 이야기였습니다.

    안디옥교회 멤버들은 대부분 헬라인들이었습니다. 주로 이방인들이 구성된 교회였던 것입니다.  그런데 바울과 바나바가 선교여행을 떠나 없는 사이에 과거 바리새인이었다가 그리스도인이 된 몇몇 사람들이 예루살렘에서 안디옥 교회에 와서는 안디옥 교회 성도들에게 모세의 율법을 들먹이며 할례를 받지 않으면 구원을 받지 못한다고 이야기를 한 것입니다. 예수님을 믿음으면 구원을 받는다고 알고 있던 이들에게 이들의 가르침은 큰 혼란을 야기 시켰습니다. 결국 안디옥 교회 자체 내에서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없게 되자 결국 안디옥교회는 이 문제의 해결을 예루살렘 교회에 부탁하게 됩니다. 할례를 비롯한 모세의 율법을 지켜야 구원을 받는지 아니면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와 부활만 믿어도 구원을 얻는지 확실히 답해 달라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바나바와 바울과 그리고 헬라 출신의 성도들 몇이 수리아 안디옥에서 예루살렘 교회로 파견됩니다. 4절입니다. 시작~

    예루살렘에 이르러 교회와 사도와 장로들에게 영접을 받고 하나님이 자기들과 함께 계셔 행하신 모든 일을 말하매

     

    , 그런데 예루살렘 교회에 도착했을 때 예루살렘 교회 내에서도 이 부분이 정리가 되어있지 않았습니다. 예루살렘 교회 멤버 중에 바리새인이었다가 그리스도인이 된 성도가 이방인들도 모세의 율법과 할례를 지켜야 구원받는다고 언급을 하는 것입니다. 5절입니다. 시작~

    바리새파 중에 어떤 믿는 사람들이 일어나 말하되 이방인에게 할례를 행하고 모세의 율법을 지키라 명하는 것이 마땅하다 하니라

        

    성도 여러분, 바로 이것이 유대인과 이방인을 나누어놓는 큰 장벽이었습니다. 이들이 그리스도인이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율법에 대한 과거의 신념을 놓치 못했던 것입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다면 앞으로 이방선교에 크나큰 혼선이 빚어지고 여러모로 이방선교에 걸림으로 작용할 수 밖에 없었던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 일에 대해 어떻게 예루살렘교회가 해결할까요? 6절과 7절 상반절입니다. 시작~

    사도와 장로들이 이 일을 의논하러 모여 많은 변론이 있은 후에

        

    사도와 장로들 사이에도 많은 의논들이 있었던 것입니다. 다양한 의견들을 가지고 갑론을박이 있었던 것입니다.

    성도 여러분, 어떠한 문제가 생겼을 때 그 문제를 놓고서 충분한 의논과 갑론을박이 필요합니다. 그러면서 건강한 회의문화를 만들어가는 것입니다. 그런데 중요한 것은 문제의 핵심과 본질을 잘 파악해야 된다는 사실입니다. 많은 경우 핵심과 본질은 놓쳐버리고 엉뚱한 곁가지를 붙들고 갑론을박하다 감정이 격해지고 마음 상하고 아무러 해결의 실마리도 찾지 못하는 경우들이 많습니다.  초대교회에도 그랬습니다. 사도와 장로들이 많은 시간 서로 갑론을박하며 이야기했지만 문제에 실마리를 풀지 못할 때 사도의 수장인 베드로가 아주 핵심과 본질을 간파하며 이야기를 합니다. 그의 의견을 들어보겠습니다. 7절중반절-11절 입니다. 시작~

    베드로가 일어나 말하되 형제들아 너희도 알거니와 하나님이 이방인들로 내 입에서 복음의 말씀을 들어 믿게 하시려고 오래 전부터 너희 가운데서 나를 택하시고 또 마음을 아시는 하나님이 우리에게와 같이 그들에게도 성령을 주어 증언하시고 믿음으로 그들의 마음을 깨끗이 하사 그들이나 우리나 차별하지 아니하셨느니라 그런데 지금 너희가 어찌하여 하나님을 시험하여 우리 조상과 우리도 능히 메지 못하던 멍에를 제자들의 목에 두려느냐 그러나 우리는 그들이 우리와 동일하게 주예수의 은혜로 구원 받는 줄을 믿노라 하니라


    결국 이 베드로의 핵심과 본질을 꽤뚫는 말로 인해 모두가 잠잠하게 됩니다. 그리고 예루살렘 교회의 지도자의 핵심인 야고보가 중재안을 내놓습니다. 이 중재안은 바리새파 출신 성도들도 만족하고 이방인들도 함께 만족할 의견이었습니다. 그래서 이방인선교에 큰 갈등과 걸림돌이 될 뻔했던 이 율법과 할례 문제를 해결합니다.  여기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아마 내일과 모레 양일간에 다루게 될 것입니다. 성도 여러분, 초대교회가 이방인선교에 박차를 가할 즘에 생겨난 이 율법, 할례 문제는 언젠가 떠질 문제였습니다. 그런데 이 문제 앞에서 충분히 논의하고 핵심을 간파하고 좋은 안을 내놓은 결과 유대인그리스도인이나 이방인 교회 모두가 기뻐할 결과를 얻게 된 것입니다.우리교회도 마찬가지입니다. 우리교회도 어떠한 일을 추진해 감에 있어서 오늘 본문에서와 같은 비슷한 유의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리할 때 중요한 것은 충분한 대화와 논의를 통해 하나님이 원하시는 뜻이 무엇인지 그 본질과 핵심을 놓치지 않아야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성도들 모두가 만족할만하고 기뻐할 수 있는 안을 잘 마련해 가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것은 앞으로 우리 충일교회가 아름다운 소문을 넘어 위대한 교회로 나아감에 있어서 아주 중대한 요인이 될 것입니다. 올해 우리교회가 여러 가지 중요한 일들을 앞두고 있습니다. 앞에서 인도하는 지도자들이 이 예루살렘교회의 본을 따라 좋은 지혜들이 모아져서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교회로 잘 만들어갈 수 있도록 성도들 모두가 기도해주셨으면 합니다. 우리교회가 하나님이 원하시는 이 시대의 사도행전과 같은 교회가 되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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